2023년 10월 6일 금요일

[국제소식 브리핑] 바그너 그룹과 푸틴, 그리고 10월 혁명



제7호, 국제소식 브리핑

바그너 그룹과 푸틴, 그리고 10월 혁명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624(현지 시각) 대국민 TV 담화에서 바그너 그룹의 쿠데타를 191710월의 사회주의 혁명과 비교하며, 반란에 가담한 군인들에게 내부의 배반을 포함한 모든 위협으로부터 국민과 국가를 보호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10월 혁명을 단결을 분열시키는 행동으로 규탄하며 자본가계급의 권력을 유지하고자 하는 이러한 입장은 반동적인 행정가들과 정치인들에 의해 지속적으로 양산되고 있다.

 이는 소련 해체 이후 노동자계급으로부터 권력을 탈취한 신생 자본가계급과 그 하수인들의 정치적 의도를 정확히 반영한 것이다. 24일 대국민 TV 담화에서 푸틴은 우리의 단결을 분열시키는 행동은 본질적으로 우리 국민, 지금 최전선에서 싸우고 있는 전우로부터 후퇴하는 것이라고 경고하며, 현재의 상황이 “1917년 러시아가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을 때와 유사하다고 말했다. 다시 말해, 191710월 혁명 때처럼 내부의 배신으로 인해 승리가 빼앗기고, 정치적 모험의 결과로 동족상잔이 벌어질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10월 혁명의 산물인 소련이 해체된지 30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러시아 부르주아 계급의 입에서 오르내리는 것은, 그만큼 혁명이 지배계급을 전율케 하는 용어라는 것을 명실공히 파악할 수 있다.

러시아의 자본가계급이 혁명을 두려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2022년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기 이전에, 러시아 경제는 심각한 경제 위기에 직면했다. 전쟁 이전 물가 상승률은 20222월 기준 9.2%로 집계됐으며, 인플레이션 역시 2014년 이래 최고치에 도달했다. 20142월 유로마이단 시위 이후 러시아가 자국의 군사 행동을 돈바스 및 크림 반도 일대에 한정지었다가, 지난 해 2월에 우크라이나 전역으로 전쟁을 확장시킨 것은 내부의 경제 공황으로 인한 민중들의 불만을 배외주의적 수단들로 무마하기 위해서였다. 푸틴과 그 하수인들이 단결을 부르짖으며, ‘내부의 배반에 대해 히스테리적 반응을 보이는 것은 지배계급 내부의 동요가 수면 위로 드러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그너 그룹이 지난 24(현지시각) 낮에 일으킨 무장 소요는 푸틴을 위시로 하는 부르주아 계급의 한 분파와, 바그너 그룹의 수장인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주축이 된 부르주아 계급의 또다른 분파 사이에서 일어난 주도권 다툼에 불과하다. 특히, 후자의 경우 바그너 그룹이라는 영리 기업의 이권을 지키기 위한 성격이 강하다. 그러나 이들 분파들 간의 마찰에 대해 러시아 내부의 공산당 · 노동자당 제 조직들이 관조적인 태도를 취한다면, ‘노동자계급의 혁명은 고사하고, 변화하는 정세에 부응하여 전망을 수립할 수 없게 되리라는 것은 매우 자명하다.

191710월 혁명에 대한 푸틴 정권의 입장은 러시아 정부의 계급적 성격을 적나라하게 보여준다. 푸틴이 바그너 그룹의 쿠데타를 10월 혁명과 비교하는 것은 지배계급의 내부 갈등을 방지하기 위한 측면도 있지만, 근본적으로는 러시아 내부의 노동자계급과 민중들의 도전을 용납하지 않겠다는 의사의 표현이다. 집단안보조약기구(CSTO) 가맹 국가들과 함께 20221월 카자흐스탄에서 일어난 노동자들의 대중적 파업을 무력으로 진압한 데에서 알 수 있듯, 푸틴 정권은 반제와도, ()노동자계급적 지향성과도 거리가 멀다. “조국을 지키기 위한 우리의 행동은 가혹할 것이라는 지난 24일 대국민 TV 담화에서 드러나는 것처럼, 푸틴 정권의 계급적 본성은 결국 부르주아 국가의 보위에 있다.

 김의진

 

  

팩트체크
: 쿠바에 관한 미국의 거짓말

 

1959년 이후 미국은 지속적으로 쿠바혁명에 관한 거짓말을 퍼트려 왔다. 목적은 쿠바의 사회주의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기 위한 것이었다.

 최근 미국 국무부는 중국이 쿠바에 도청시설을 설치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쿠바 카를로스 페르난데스 데 코시오 외무차관은 미국의 주장이 조작된것이고 전혀 근거없는 거짓말이라고 일축했다.

 그 동안 미국이 주장한 악의적 거짓말에 대해 팩트체크를 해보자.


 1. 거짓: 쿠바에 대한 경제봉쇄는 존재하지 않으며, 쿠바 정부의 변명일 뿐이다?

진실: 1962년 시작된 쿠바에 대한 금수조치는 트럼프 정부에 의해 더욱 강화됐다. 트럼프는 쿠바에 대해 240개 이상의 추가 경제제재 조치를 가했고, 수도 아바나를 제외한 도시에 대한 항공편을 금지했고, 쿠바를 방문하는 크루즈와 요트를 금지시켰고, 쿠바계 미국인의 송금을 금지시켰다.

미국의 경제제재로 식품, 통신, 의료, 대중교통, 관광, 교육 등 다양한 측면에서 부정적 영향을 미쳤고, 쿠바 외무부에 따르면 60년 동안 피해액은 1,500억 달러가 넘는다.


2. 거짓: 쿠바 정부는 1960년 교육개혁의 일환으로 부모의 권리를 박탈하고 어린이 교육을 장악했다?

진실: 1960-62년 미국 정부는 CIA 비밀작전인 피터팬 작전을 펼쳐 6-18세의 쿠바 어린이 14,000명 이상을 미국으로 빼돌렸다.

비밀리에 미국에 온 미성년자들은 친척이나 카톨릭 교회에 맡겨졌고 미국 가정에 입양됐다. 미국 정부는 어린이들을 부모에게서 떨어뜨려 수천 명의 이산가족을 만들었다.


3. 거짓: 쿠바는 테러지원 국가이다? 2015년 오바마 정부가 쿠바를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제외했지만, 2021년 트럼프 정부는 다시 쿠바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했다.

진실: 트럼프 정부는 쿠바가 콜롬비아 민족해방군(ELN) 지도부에게 피난처를 제공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ELN 지도자들은 노르웨이와 교황청의 지원과 쿠바 정부의 주재로 콜롬비아 정부와 평화협상을 갖기 위해 쿠바에 왔다.

유엔총회도 미국 정부의 테러지원국 지정을 비판했다. 쿠바는 테러 지원은커녕 평화와 국제협력을 추진했고, 오히려 미국이 배후에서 조정한 테러로 3,478명이 사망하고 2,099명이 부상당하는 피해를 입었다.

 

4. 쿠바가 아바나의 미국 대사관에 대해 초음파 공격을 가했다?

진실: 쿠바는 비엔나 협약을 준수해 어떤 나라의 외교관에 대해서도 공격을 가한 적이 없다. 쿠바 영토 내에서 초음파 공격이 사용된 적이 없다는 과학적 증거를 제시했다. 오히려 쿠바 외교관들은 미국이 배후에서 지원한 쿠바계 테러조직들에게 테러공격을 받았다.

 

5. 거짓: 쿠바가 의료협력이란 이름 아래 인신매매에 관여했다?

진실: 쿠바는 1963년 알제리 정부의 요청으로 지진 피해 복구에 의료진을 파견한 이래, 전세계 164개 나라에 의료인력 40만명을 파견했다. 코로나 19 판데믹 시기에도 유럽과 아프리카,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해 나라들에 의료진을 파견해 코로나 바이러스 퇴치에 앞장섰다.

 

6. 쿠바의 바이오 의료산업이 생물학 무기를 개발했다? 2002년 미국 정부는 쿠바의 실험실에서 생화학 무기가 제조됐다고 쿠바를 비난했다.

진실: 당시 피델 카스트로는 미국의 주장을 부인했고, 며칠 뒤 지미 카터 전 미국대통령이 쿠바를 방문해 연구시설을 살펴본 뒤 쿠바가 생물학무기를 생산한 증거는 없다고 증언했다.

 

7. 거짓: 쿠바는 실패한 국가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0217월 시위사태가 발생하자 쿠바를 실패한 국가로 규정하고, 금수조치를 더욱 강화했다.

 진실: 쿠바는 교육과 의료에서 높은 수준을 달성했고, 민중을 정책의 중심에 놓고 있다. 판데믹 시기에도 경제적 어려움과 미국의 봉쇄에도 불구하고 독자적 백신을 개발했다.

 https://www.telesurenglish.net/news/Fact-Check-of-US-Lies-Against-Cuba-20230613-0015.html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노동자교양예술] 선택적 친화력 – 1809년 괴테의 선택적 친화력 vs 2024년 진보당의 선택적 친화력

한아석 2024 년 총선에서 진보당 ( 그리고 민주노총의 전국회의 정파 ) 은 민주당이 주도하는 위성정당에 들어갔다 .  진보당이 보수 양당들과는 선거 협력을 하지 않는다는 민주노총의 총선 방침을 어기면서까지 국회의원 배지를 향해 이전투구처럼 하는 모...